셰익스피어 - 폭풍우(The Tempest). 책.

폭풍우 - 8점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김정환 옮김/아침이슬

- 시인 김정환이 번역하여 운문과 산문 구분을 명확히 했고, 행길이를 원문과 똑같이 맞추었다. 
   각 작품을 잘쓰인 시집 한 권 대하듯 읽으면 적당할 것이다.

-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주석이 없어 한 번에 읽어나가기 편하다.

- 집필시기: 1610~1611 (셰익스피어(1564~1616) 46~47세) 은퇴  후 고향에서 집필된 만년의 작품

- 제임스 1세(재위 1603~1625) 시기 (영국 국교회를 믿도록 청교도들을 핍박하던 때)
1606 유니언 잭 탄생
1607 영국 미국내 첫번째 식민지, 버지니아주 제임스타운
1618 30년 전쟁 시작
1620 메이플라워호 출발


- 등장인물

<밀라노>
프로스페로 (적법한 밀라노 공작)
미란다 (프로스페로의 딸)
안토니오(프로스페로의 동생, 찬탈한 밀라노 공작)
에어리얼 (프로스페로의 시중을 드는 공기 정령)
칼리반 (마녀 시코락스의 아들, 야만적이고 몰골이 흉한 섬 토착민, 프로스페로의 노예)

<나폴리>
알론소 (나폴리 왕)
페르디난드 (알론소의 아들)
세바스찬 (알론소의 동생)
곤잘로 (정직하고 나이 든 나폴리 원로)
아드리안, 프란치스코 (알론소의 신하들)
트린콜로 (알론소의 광대)
스테파노 (알론소의 술주정뱅이 집사)


- 내용

<제1막>

1막 1장
폭풍우가 거센 가운데 바다 위 한 선박, 튀니지에 딸 결혼식에 참가한 후 돌아가던 알론소 일행과 안토니오가 타고 있다.

1막 2장
프로스페로가 딸 미란다에게 섬에 정착하게 된 내력을 말한다.
(밀라노 공작이었던 프로스페로는 동생 안토니오의 배신으로 공작 자리를 뺏겼다.
나폴리왕 알론소는 라이벌을 제거하고자 안토니오에게 힘을 보탰다.
그는 쫓겨났지만, 곤잘로의 도움으로 겨우 목숨을 건지고 바다 위를 떠돌다가 이 섬에 도착했다.)

정령 에어리얼에게 내렸던 명령들을 확인한다.
노예 칼리반이 나타나자 괴롭힌다.
미란다와 난파 후 살아남은 페르디난드가 만난 후 서로 사랑에 빠진다.

아주 기묘한 우연으로, 너그러운 운명의 여신이
이제 나를 사랑하여, 내 적들을
이 섬 해안으로 데려왔다. (프로스페로 1막 2장)


<제2막>

2막 1장
난파 후 알론소, 세바스찬, 안토니오, 곤잘로, 아드리안, 프란치스코 등장
알론소는 아들 페르디난드가 죽은 것으로 여겨 시름에 빠지고 곤잘로는 이를 옆에서 달래준다.
에어리엘이 음악을 연주하자 세바스찬, 안토니오를 제외한 나머지 사람이 잠든다.
안토니오, 형을 배신했던 자신처럼 세바스찬도 형 알론소를 죽이고 왕위에 오를 것을 제안한다.
둘이 함께 알론소를 죽이려던 순간 에어리엘의 음악과 함께 모두 잠에서 깬다.

그러셔야죠, 폐하.
무시하지 마세요, 두 눈이 제공하는 무거운 기회를.
슬픈 사람한테는 좀체 안 오는 겁니다. 온다면
그건 위안이죠. (세바스찬 2막 1장)

기묘한 휴식이군, 잠들었으면서
눈을 크게 뜬 상태라니. 일어서고, 말하고, 움직이고,
그러면서도 그렇게 깊이 잠들어 있다니. (세바스찬 2막 1장)

오, 그 절망으로부터
당신은 거대한 희망을 갖게 된 거요! 그런 쪽으로 절망은
다른 쪽으로 너무도 높은 희망이라, 심지어
야망조차 눈짓 한 번 못하고
오히려 제 발견의 눈을 의심할 정도죠. (안토니오 2막 1장)

2막 2장
칼리반과 트린쿨로, 스테파노가 만난다.
칼리반은 술을 마신 후 스테파노를 주인으로 모신다.


<제3막>

3막 1장
프로스페로는 페르디난드에게 노역을 시키고 미란다는 그를 도와주며 사랑은 깊어진다.

3막 2장
칼리반, 스테파노, 트린쿨로 등장
칼리반은 스테파노에게 프로스페로를 죽여달라고 부탁한다.

3막 3장
알론소, 세바스찬, 안토니오, 곤잘로, 아드리안, 프란치스코 등장
페르디난드를 찾기 위해 여전히 섬을 헤매고 있다.
요정들이 나타나 음악을 연주하며 음식을 내온다.
먹으려는 순간 에어리얼이 천둥, 번개와 함께 하피처럼 내려와 음식을 채간다.
알론소는 아들 페르디난드가 이미 죽은 것 같다고 절망한다.

세사람 모두 절망에 빠졌어. 그들이 지은 중죄가,
한참 뒤 효력을 발하는 독약처럼,
이제 영혼을 갉아먹기 시작한다. (곤잘로 3막 3장)


<제4막>

4막 1장
프로스페로, 페르디난드, 미란다 등장
프로스페로는 페르디난드에게 결혼 때까지 순결을 지켜줄 것을 요구한다.

칼리반, 스테파노, 트린쿨로 등장
프로스페로 집 근처에 도착한 후 그가 미끼로 걸어놓은 비까번쩍한 의상을 입어보고 있다.
프로스페로는 에어리얼을 시켜 그들을 잡아놓는다.

제가 바라는 것은
조용한 나날들, 어여쁜 아이들, 그리고 오래오래
지금과 같은 사랑을 누리며 사는 것이므로, 가장 음험한 동굴도,
가장 절호의 장소도, 악령이 발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유혹도, 녹이지 못할 겁니다,
제 명예를 욕정으로 녹여 빼앗아가지
못합니다. 그날 축복의 예리한 기쁨을.
그날이야 제가 포이보스의 말이 다리를 다쳤나
아니면 밤이 지하 쇠사슬에 묶였나 초조해하겠지만요. (페르디난드 4막 1장)

우리는
꿈의 재료야, 우리네 삶은
잠으로 둘러싸여 있고 말야. (프로스페로 4막 1장)

철저히 사냥을 해 버려. 이 시간
나의 모든 적들이 내 수중에 있다. (프로스페로 4막 1장)


<제5막>

5막 1장
프로스페로와 나머지 모든 일행이 만난다.
프로스페로는 지난 일을 모두 용서한다.
페르디난드와 미란다는 결혼을 약속한다.
에어리얼은 프로스페로의 마법에서 풀려난다.

폐하, 그만 하시지요.
우리의 기억을 짐 지울 필요는 없습니다.
지나간 버린 무거움으로. (프로스페로 5막 1장)

여러분의 마법으로 이 맨 섬 맨 무대에 살게 마십시오.
놓아주십시오, 제 족쇄로부터 (프로스페로 5막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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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결말의 거대한 비극을 예상하다가 예상치 못한 반전에 맥이 풀린다.
하지만 이런 식의 결말도 나쁘지 않다.
몽롱한 분위기와 뭔가 나쁜 일이 일어날 듯한 음산한 분위기가 매력적이다.


+ 헬렌 미렌이 프로스페로로 등장하는 영화 템페스트가 곧 개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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