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파네스 - 구름. 책.

아리스토파네스 희극전집 1 - 10점
아리스토파네스 지음/도서출판 숲

아리스토파네스 희극 전집을 고대하고 있던 차에
천병희 선생님의 노고로 신간이 나왔다는 것을 확인하자마자 즐거운 마음에 읽었다.

그리스 비극만큼 그리스 희극도 만족스러울까.
비극의 절절함 대신 어떤 즐거움을 안겨줄까.
수많은 궁금증을 안고 책장을 넘겼다.

이 책은 재미있다. 이 때까지 나온 모든 소설 중에 손꼽을 정도로 즐겁다.

아리스토파네스(B.C.445?~386?)는 고대 그리스의 황금기에 태어나서 몰락기를 살았다.
그가 '구름(Nephelai)'을 공연했던 B.C.423년(그의 나이 22세)에 아테네는
스파르타와의 펠로폰네소스 전쟁(B.C.431~404)에 지친 나머지 잠시 휴전기를 갖고 있었다.

나라가 한창 전쟁 중이다 보니 이 때를 노리고 사이비 철학을 전파하는 소피스트들이 넘쳐났다.
영원한 정의는 사라지고 궤변이 넘쳐나고 강한 자가 정의가 되었다.
프로타고라스가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며 상대주의적 진리를 말하던 것도 이 때였다.

그나마 소크라테스(B.C.469~399)라는 현인이 나타나 이런 현실을 개탄하며
아테네 시민들에게 변치 않는 지혜를 말하며 영혼을 다스릴 것을 얘기했지만,
사람들은 그도 소피스트의 한 명으로 여기며 코웃음칠 뿐이었다.

그 소크라테스가 이 희극에서 하염없이 조롱당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스트레프시아데스라는 나이 든 농부가 채권자들에게 돈을 꾼 후 갚기가 싫어져
채권자들과의 소송에서 이길 수 있는 필승의 변론술을 익히기로 한다.
아들 페이피데스를 보내 배우게 하려고 했으나 여의치 않자
그가 직접 소크라테스를 찾아가 변론술을 배워보려고 하지만 우둔함 때문에 실패하고 만다.

그래서 아들 녀석을 다시 소크라테스에게 보내 필승의 변론술을 배우게 한다.
시간이 지난 후 필승의 무기를 장착한 채로 아들이 나타나고 마침 채권자들도 돈을 받으러 온다.
그는 아들을 믿고 채권자들을 무시하고 분노한 채권자들은 그를 소송한다.
하지만 그는 이길 것을 믿기 때문에 희희낙락이다.

소송일을 하루 앞두고 갑자기 집안에서 곡소리가 난다.
스트레프시아데스의 말인즉 갑자기 아들 페이피데스가 그를 때리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가 사람들 앞에서 아들의 잘못을 얘기해보지만 아들은 얼굴에 미소가 가득한 채 여유가 넘친다.
아들은 아버지가 어떤 얘기를 하던지 이길 수 있다는 것이다.

오호! 통재라! 내가 범새끼를 키웠구나.

"생각건대, 젊은이들은 그의 변명을 듣고 싶어 가슴이 두근거리겠지." (1391~1392행)

아버지의 성토에 아들이 조목조목 자신을 변호하기 시작하는데 이건 정말 필승의 변론술이다.

자세한 얘기는 책을 읽을 사람들을 위해 남겨놓도록 하겠다.
내용이 궁금해 미칠 것 같지 않은가.

소설 속의 소크라테스는 한껏 조롱당하고 있다.
실제로는 소크라테스 자신보다는 돈이라면 무엇이라도 가르치던 그 시절 소피스트들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지만,
소크라테스 자신은 <소크라테스의 변론>에서 이 작품이 끼친 해악 때문에 자신이 재판을 받게 되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제목인 '구름'은 실제로 세상을 다스리는 신이 신화 속의 신들이 아니라 구름이라는 얘기다.
비를 내려 만물을 자라게 하고, 천둥을 울려 사람들을 경건하게 만들고, 번개로 찢긴 구름은 바람을 불게 한다.
책에서 소크라테스는 구름의 여신들을 섬긴다.
이것도 사실 만물의 근원을 물(탈레스), 불(헤라클레이토스) 등 여러가지로 얘기했던 자연철학자들을 비꼬는 것이라 하겠다.

아리스토파네스의 이런 성역없는 조롱과 날선 비판이 가능하던 시기는
아테네가 펠레폰네소스 전쟁에서 패배하고 스파르타 정권이 들어서면서 막을 내린다.
이런 시대적 배경을 생각하노라니 작품을 읽을 때는 웃겨서 눈물이 났지만,
읽고나니 소크라테스의 최후와 아테네의 최후가 떠올라 짠하다.

사람들은 자유를 가졌을 땐 모르다가 빼앗기고 나서야 소중함을 안다.
2500년 전 아테네 시기의 자유만큼도 누리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그리스 희극에 필적할만한 작품을 만나기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기에
남은 작품들이라도 아껴서 읽어야겠다.

P.S. 전집이 나올 것 같아 내내 미루다 마침내 구판을 구입해 읽고 있던 차
       전집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구매했다. 가슴이 쓰리다.
       메난드로스 전집도 나올 것 같으니 꾹 참았다가 나중에 사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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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2010/11/07 01:38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키튼 2010/11/07 13:31 #

    읽는 제가 다 안타깝네요. 마음 같아선 한 권 사서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ㅠ ㅠ
    영어 텍스트라도 괜찮으시다면 읽어보세요.
    http://classics.mit.edu/Aristophanes/clouds.html

    좋은 책을 반복해서 읽는 것이 책의 정수를 파악하는 방법이랍니다.
    전자책이라도 빨리 활성화되면 좀 나을텐데 말이죠.
    저도 무척 안타깝습니다.
  • CA 2010/11/08 11:57 # 삭제 답글

    출판사에 전화해 알아보는 방법이 제일 확실할까요?
    물론 천병희 선생께 문의 드리는 방법도 있지만요. ^^;;
    그나저나 이제 그쯤 읽으셨으니 질문 좀 해도 될까요?
  • 키튼 2010/11/08 23:30 #

    출판사에 문의 결과 1년 후쯤 메난드로스 희극 전집 출간 계획 있다고 합니다.
    근데 무슨 질문이신가요? 은근 궁금하네요. ^^
  • CA 2010/11/17 14:29 # 삭제

    아, 질문이요? 주로 유치한 거죠.
    신은 정말 절대로 죽지 않나요? 불사라치고 그럼 절대 사라지지도 않나요?
    뭐, 이런 류네요. ^^;;
  • 키튼 2010/11/17 15:59 #

    신은 전지전능하다고 하니 죽지도, 사라지지도 않겠죠.
    저는 인간보다 우월한 존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것보다 더 궁금한게 사후에도 세계가 있을까 하는 것이겠죠.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두 분 다 사후 세계와 영혼불멸설을 믿었죠.
    심지어 윤회설까지 믿었답니다.
    육체는 죽을지라도 영혼은 사라지지 않고 사후세계에서 보상을 받거나 벌을 받은 후 다시 태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영혼을 갈고 닦으면서 올바르게 살면 생애에서나, 사후에서나 잘 살게 되실 겁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르게 사는 것인가?
    플라톤 <국가>,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일독 추천드립니다.
  • 2010/11/12 13:3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키튼 2010/11/12 15:16 #

    한국으로 오시는 건가요.
    저하고 정확하게 일치하는 트라우마를 가지고 계시네요.
    앞에 두 가지는 이미 초월했고, 세번째는 대체재를 활용해서 별다른 문제없이 잘 살고 있습니다.
    출장이라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느긋하고 편안한 시간 가지시길...
  • Garnet 2010/11/23 23:21 # 삭제 답글

    메난드로스 희극전집도 다시 나온다니... 느긋하게 읽고 있어야 겠습니다. 요번에 나온 아리스토파네스 희극전집은 이전에 비극전집의 표지와는 너무 다른지라 어색하네요. -_-;
  • 키튼 2010/11/24 09:22 #

    그리스인들은 전쟁 중에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극에서 위안을 얻었겠죠.
    시절이 좋지는 않지만 우리도 고전에서 위안을 얻을 수 있겠지요.
    표지는 희극이라 그런지 비극의 비장함은 없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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