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 룻기(Ruth). 책.

‘룻기’는 다윗의 증조 할머니 룻이 어떻게 증조 할아버지 보아스를 만나게 되었는지를 다루고 있다. 흉년이 들자 엘리멜렉과 나오미는 두 아들과 함께 베들레햄에서 요르단 동쪽 땅으로 이주했다. 그곳에서 모압 출신의 며느리를 얻었다. 말론은 룻과, 기룐은 오르바와 결혼했다. 여기서 남편과 두 아들이 죽고 시어머니와 두 며느리만 남았다. 오르바는 고향으로 돌아갔지만  룻은 시어머니 나오미와 생사를 함께 할 것을 맹세했다. 나오미는 이민족임에도 여호와를 따르겠다는 그녀에게 축복을 내렸다. 베들레햄으로 돌아온 두 사람은 기업을 무를 친척을 찾았다. 이스라엘 남자들은 친척 남자들이 모두 죽었을 때 그들을 대신해 친척의 땅과 가정을 거두고 대를 이어갈 의무를 지니고 있었다. 형 엘이 죽은 후 형수 다말을 받아들일 것을 거부해 저주를 받은 오난이 대표적인 경우였다. 다말은 그대신 시아버지인 유다를 받아들여 베아스를 낳았고, 그의 후손이 보아스였다. 보아스는 나오미와 룻을 보살펴주었고, 마침내 룻과 혼인하게 되었다. 그들 사이에서 오벳이 태어났다. 오벳은 다윗의 할아버지고, 그의 아들 이새는 다윗의 아버지다.

이 이야기는 두 가지를 말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가 택한 사람들을 버리시지 않는다는 것이다. 잠깐의 고난은 있겠지만 여호와의 은혜로 가계는 이어진다. 또한 이방인(모압인 룻)일지라도 여호와를 믿게 되면 그에게 여호와의 친절과 호의가 베풀어진다는 것이다. 모세와 여호수아는 유언으로 이방인과의 혼인을 금지했다. 그것은 그들이 이방의 신들을 섬길까 염려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룻기’가 씌어진 시기-바벨론 포로기(B.C.587년) 이후로 추측된다.-에 이방인과의 혼인은 더 이상 금지되지 않았고, 여호와를 믿는 이방인의 숫자도 늘어났다. ‘룻기’는 여호와의 은혜를 상징하는 다윗의 계보를 알리는 동시에 이방인과의 혼인을 정당화하고 이방인이 여호와를 믿을 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이 때부터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그를 믿는 모든 민족의 하나님이 될 수 있었다. 요즘 많은 사건들로 인해 언제부터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대한민국의 하나님으로 변모했는지 궁금했다. 시작은 ‘룻기’로부터였다.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룻1:16)

<차례>
1:1-22 룻이 나오미와 더불어 베들레햄으로 이주하다
2:1-23 룻이 보아스의 밭에서 이삭을 줍다
3:1-18 룻이 나오미의 조언을 따르다
4:1-12 기업 무르기
4:13-22 보아스가 다윗의 선조 할머니 룻과 혼인하다


관주해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 대(大) 단본 색인 - 10점
대한성서공회 편집부 엮음/대한성서공회


핑백

  • 항상 깨어있어라. : 성경. 2011-04-01 16:47:26 #

    ... &lt;구약&gt;모세오경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역사서 :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시가서 : 욥,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대선지서 : 이사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 ... more

덧글

  • 재윤 2011/04/01 19:32 # 답글


    이젠 전
    일본 주기도문을 외워야하는 신세로...

  • 키튼 2011/04/02 09:52 #

    저도 함께 외우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구글웹로그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