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 아모스(Amos). 책.

<아모스>는 북이스라엘의 죄를 지적하고 하나님의 심판 즉 앗시리아 제국에 의한 북이스라엘의 멸망을 예고하고 있다. 아모스는 B.C.800-750년경에 북이스라엘에서 활동했던 최초의 문서예언자였다. 문서예언자는 엘리야와 엘리사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데 그친 예언자들과는 달리 말씀을 기록하여 예언서로 남긴 예언자들을 말한다. 

여로보암 2세(재위 787-747)가 다스릴 때 북이스라엘은 제2의 전성기였다. 이방인들에게 빼았겼던 영토를 회복했기 때문이었다. 한 사람의 성공은 한 사람만 오만하게 만들지만, 한 나라의 성공은 전 국민을 오만하게 만든다. 자만심에 가득 찬 북이스라엘의 번영과 영광은 필연적으로 상류층의 부패와 타락을 가져왔다.

예배는 변질되었고 율법은 지켜지지 않았다. 예배는 형식적이었다. 심지어 이방신들도 함께 섬겼다. 예배는 여호와께 감사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자신의 성공을 위한 것이었다. 일상생활에서 율법은 무시되었다. 율법은 가난한 자를 수탈하고 힘없는 자를 학대하는 것을 금했지만 그들은 부자들의 고리를 무느라 점점 힘들어졌고 헐값에 노예로 팔려나갔다.

아모스는 양을 치고 뽕나무를 재배했다. 궁전이나 성전에 소속된 다른 예언자들과 다르게 경제적 문제 때문에 눈치를 볼 필요없이 여호와의 말씀을 온전히 전할 수 있었다. 그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심판하시리라는 다섯 가지 환상을 보았다. 메뚜기(기근), 불(가뭄)의 심판은 아모스의 간구로 피할 수 있었다. 하지만 여호와는 단호했다. 다림줄처럼 율법에서 어긋난 자들을 심판할 것을 예고했고, 여름 과일 광주리처럼 때(끝)가 무르익었음을 보여주었다. 마지막 환상에서 여호와는 천사에게 제단의 기둥 머리를 쳐서 모든 사람을 죽일 것을 명령했다. 아모스는 사람들의 죄를 지적하고 하나님의 심판을 예고했지만, 그들은 말을 듣는 대신 그를 유다 땅으로 내쫓았다.

여호와는 흉작, 가뭄, 깜부기, 팥중이, 전염병, 성벽 무너뜨리기 등을 통해서 심판의 징조를 보여주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에게 돌아오지 않았다. 여호와는 그들에 대한 희망을 접었다. 그들은 더이상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없었다.

“보라 주 여호와의 눈이 범죄한 나라를 주목하노니 내가 그것을 지면에서 멸하리라
 그러나 야곱의 집은 온전히 멸하지는 아니하리라” (암9:8)

B.C.722년 사마리아가 앗시리아 살만에셀 5세에게 점령당했다. 많은 사람들이 사로잡혔고 결국 북이스라엘은 멸망했다.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는 남유다를 통해서만 계속될 수 있었다.

아모스가 보았던 북이스라엘과 우리 시대가 다르지 않다. 그 때처럼 정의는 쓴 쑥처럼 바뀌었으며 공의는 땅에 떨어졌다. 여호와는 선지자에게 보이지 않고서는 심판을 하지 않는다. 선지자는 "정의를 물 같이, 공의를 마르지 않는 강 같이 흐르게" 하라고 전했다. 우리 시대의 선지자는 누구일까? 그는 이미 우리에게 쫓겨났다. 우리에게 남은 건 심판 뿐이다.

<차례>
1-6장      북왕국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예언
1:1-2:16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이웃들과 자기 백성에게 반드시 내리실 심판
3:1-8        선민도 심판받는다
3:9-15      사마리아에 대한 심판 선포
4:1-3        향락에 빠진 사마리아 여인들
4:4-5        제사 드리고 범죄하려무나
4:6-13 하나님의 징계가 무시되다
5:1-17 이스라엘이 아직 구원받을 수 있는가?
5:18-20 여호와의 날은 심판의 날이다
5:21-27 형식적인 예배는 아무런 효력이 없다
6:1-14 이스라엘 상류층의 안일함과 방탕함
7-9장      예언자의 환상과 추방, 장래 구원의 전망
7:1-9        처음 세 가지 환상 - 메뚜기, 불, 다림줄
7:10-17 아모스가 벧엘에서 쫓겨나다
8:1-3        넷째 환상 - 익은 과일 광주리
8:4-10 부자들의 폭리 행위
8:11-14 하나님 말씀을 구하여도 얻지 못하리라
9:1-10 마지막 환상 - 제단 위의 하나님, 아무도 심판을 피할 수 없다
9:11-15 하나님의 백성의 장래 구원


관주해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 대(大) 단본 색인 - 10점
대한성서공회 편집부 엮음/대한성서공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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