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 에스겔(Ezekiel). 책.

<에스겔>은 예루살렘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과 용서에 대해서 예언하고 있다. 에스겔('하나님께서 힘있게 하시기를')은 B.C.597년 1차 바벨론 포수 때 여호야긴(재위598-597)왕과 함께 바벨론으로 잡혀갔다. B.C.587년 예루살렘의 멸망을 여러 상징 행위로써 예언했다. 예루살렘이 멸망한 후에는 여호와께서 새로운 미래를 계획하고 있다는 희망을 유다백성들에게 안겨주었다.

B.C.593년 바벨론에서 포로생활을 하고 있던 에스겔에게 여호와의 영이 임하였다. 바벨론에서 노예생활을 하고 있는 유다백성들은 자신들이 조상들의 죄 때문에 잡혀왔고 유다에 남아있는 사람들은 죄가 없기 때문에 잡혀오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예루살렘에 사람들이 남아있다는 것은 여호와가 여전히 그들과 함께 있다는 것을 뜻했다. 예루살렘이 멸망하지 않는 이상 그들의 포로생활이 길지 않을 것이라 희망했다. 에스겔은 그들의 희망을 가차없이 깨버렸다. 그들이 잡혀온 것은 조상의 죄 때문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죄 때문이며, 유다에 남아있는 사람들도 그들 자신의 죄 때문에 곧 잡혀올 것이다. 예루살렘은 파괴되고 유다왕국은 멸망할 것이다.

에스겔은 여러 상징 행위로 예루살렘을 멸망을 예고했지만, 사람들은 그를 거짓 선지자로 여겨 믿지 않았다. 그는 점토판으로 예루살렘 모형을 둘러싸 느부갓네살에 의한 예루살렘 포위를 예언했다. 430일 동안 사슬로 몸을 묶어 유다의 430년 간의 애굽 노예생활처럼 또다른 노예생활을 예고했다. 소량의 음식과 물만 섭취해 예루살렘이 점령될 때 닥칠 기근과 갈증을 보여주었다. 머리카락과 수염을 잘라 불태워 예루살렘이 점령될 때 자행될 처참한 살육을 보여주었다. 짐을 싸서 성벽을 뚫고 집을 나가 유다 백성이 피난길에 올라 헤매게 될 것임을 보여주었다. 아내가 죽어도 상례를 하지 않았는데 다른 유다 백성들이 죽어도 그들을 위해 울어줄 사람 하나 남지 않을만큼 끔찍한 예루살렘의 최후를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여호와가 끊임없이 선지자들을 보냈지만 유다백성들은 들을 귀를 갖고 있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그들은 에스겔의 상징 행위를 볼 눈도 갖고 있지 않았다.

B.C.587년 예루살렘이 멸망했다. 유다백성들은 절망에 빠져 탄식했다. 하지만 여호와는 이웃 나라도 심판할 것이었다. 동쪽의 암몬, 모압, 서쪽의 블레셋, 남쪽의 에돔, 애굽, 북쪽의 두로, 시돈은 유다의 멸망을 기뻐했다. 유다백성들을 포로로 잡아 학대하고 노예로 팔아넘기기까지 했다. 유다의 멸망을 스스로의 힘 때문이라 여겨 교만했진 그들은 심판 받았다. 두로(tyros)와 애굽은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점령당했다. 특히 두로는 섬 위에 지어진 도시로 쉽게 점령되지 않았다.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은 무려 13년,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대왕도 무려 일곱 달이 걸릴만큼 난공불락의 요새였다.

에스겔은 이제 거짓 선지자가 아니라 참된 선지자로 받아들여졌다. 절망한 채 포로생활을 하던 유다백성들에게 여호와의 말씀을 전했다. 여호와는 죽은 자들을 되살리듯이 유다를 새롭게 재건할 것이다.

“소리가 나고 움직이며 이 뼈, 저 뼈가 들어 맞아 뼈들이 서로 연결되더라
 그 뼈에 힘줄이 생기고 살이 오르며 그 위에 가죽이 덮이나 그 속에 생기는 없더라
 생기가 그들에게 들어가매 그들이 곧 살아나서 일어나 서는데 극히 큰 군대더라”(겔37:7-10)

그 때에 새로운 성전도 지어질 것이며, 이스라엘 땅은 12지파들에게 평등하게 나누어질 것이다. 한 때 성전을 떠났던 여호와는 새로운 성전에 돌아오실 것이며 다시는 떠나지 않을 것이다. 그때서야 유다백성들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여호와인줄 알게 될 것이다. 여호와가 그들을 심판하고 구원하는 것은 그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여호와 자신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지 않기 위해서이다.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 문지방을 떠나서 그룹들 위에 머무르니”(겔10:18)
“여호화의 영광이 동문을 통하여 성전으로 들어가고”(겔43:4)
“너희가 죽음을 당하여 엎드러지게 하여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게 하려 함이라.”(겔6:7)

<차례>
<1-3장> 하나님이 에스겔을 예언자로 부르시다
1:1-28 에스겔이 여호와의 영광을 보다
2:1-3:11 에스겔이 예언자로 부름받다
3:12-21 에스겔이 이스라엘의 파수꾼으로 임명받다
3:22-27 에스겔이 벙어리가 되다
<4-24장> 예루살렘과 유다에 대한 심판의 말씀
4:1-5:4 예루살렘 심판의 상징 행위
5:5-17 예루살렘 심판의 이유와 모습
6:1-14 땅이 황폐해지리라
7:1-27 이스라엘의 끝이 다가왔다
8:1-18 가증한 일 - 예루살렘의 우상 숭배
9:1-11 예루살렘을 벌하시리라
10:1-22 그룹 위에 머무는 하나님의 영광
11:1-13 백성의 지도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11:14-21 사로잡혀 간 사람들을 위한 약속
11:22-25 하나님의 영광이 예루살렘을 떠나다
12:1-16 임금과 백성이 사로잡혀 올 것을 상징 행위로 보여주다
12:17-20 예언자가 놀라서 떨다
12:21-28 예언을 깔보는 자들에게
13:1-16 거짓 선지자들의 종말
13:17-23 거짓말로 예언하는 부녀들
14:1-11 우상 숭배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
14:12-23 네 가지 재앙에서 살아남은 사람들
15:1-8 쓸모없는 포도나무의 비유
16:1-63 배신한 여인 예루살렘
17:1-24 백향목 높은 가지와 포도나무의 비유
18:1-32 하나님은 사람의 행위대로 판단하시며 회개를 요구하신다
19:1-14 왕가의 운명에 대한 애가
20:1-44 이스라엘의 불순종, 하나님의 은혜와 심판
20:45-49 불타는 삼림의 비유
21:1-17 칼이 준비되었다
21:18-32 바벨론 왕의 칼
22:1-16 예루살렘의 피흘린 죄와 음행
22:17-22 풀무의 비유
22:23-31 유다 모든 게층의 죄악
23:1-49 단정하지 못한 자매 오홀라와 오홀리바의 비유
24:1-14 녹슨 가마의 비유
24:15-27 아내가 죽었을 때 예언자가 한 상징 행위
<25-32장> 이방 민족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25:1-17 유다의 이웃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26:1-21 두로에 대한 심판
27:1-36 두로에 관한 애가
28:1-10 두로 임금에 대한 심판
28:11-19 두로 임금에 대한 애가
28:20-24 시돈에 대한 심판
28:25-26 심판 후 이스라엘의 구원
29:1-16 애굽의 운명
29:17-21 애굽은 느부갓네살이 받을 보수이다
30:1-19 애굽의 몰락
30:20-26 바로의 팔과 느부갓네살의 팔
31:1-18 바로는 넘어뜨려진 백향목이다
32:1-32 바로와 애굽에 대한 애가
<33-39장> 하나님 백성의 새로운 미래
33:1-9 예언자의 파수꾼 직무
33:10-20 하나님은 각 사람을 그 행동을 따라 심판하신다
33:21-22 예루살렘 함락 소식을 예언자가 듣다
33:23-29 유다 땅에 남아있는 자들의 주장에 대하여
33:30-33 예언의 말슴을 가볍게 듣는 자들에게
34:1-31 나쁜 목자들과 좋은 목자
35:1-15 에돔에 대한 심판
36:1-15 이스라엘 산들에 대한 약속
36:16-38 하나님의 영을 통한 이스라엘의 갱신
37:1-14 마른 뼈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기운으로 다시 살아나다
37:15-28 한 목자 아래 통일되는 이스라엘
38:1-39:29 곡과 마곡에 대한 예언
<40-48장> 새로워진 땅의 새 성전
40:1-4 환상의 시작
40:5-5 성전 구역의 담장
40:6-27 바깥 뜰과 그 문간 건물
40:28-37 안 뜰과 그 문간 건물
40:38-46 제물 놓는 상과 제사장의 방
40:47-42:14 성전과 그 부속 건물
42:15-20 성전 구역의 크기
43:1-12 여호와께서 성전으로 들어오시다
43:13-27 제단과 제단 봉헌
44:1-3 닫아 둘 동쪽 문
44:4-19 성전 봉사에 대한 지시
44:20-31 제사장에 대한 규정
45:1-8 거룩한 구역의 땅을 주심, 성읍과 왕의 몫
45:9-12 왕에 대한 경고
45:13-46:15 제사 드릴 때 임금의 의무
46:16-18 왕의 기업에 대한 규정
46:19-24 제물 삶는 부엌
47:1-12 성전에서 흘러나오는 놀라운 강물
47:13-20 땅의 경계
47:2-48:29 땅의 분배
48:30-35 성읍의 문들


관주해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 대(大) 단본 색인 - 10점
대한성서공회 편집부 엮음/대한성서공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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