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 다니엘(Daniel). 책.

<다니엘>은 바벨론 포로기 여호와의 보살핌과 미래의 비전을 말하고 있다. B.C.605년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은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성전을 약탈하고 포로를 잡아갔다. 그 중에 다니엘('하나님이 재판하신다')이 있었다. 여호와의 보호 아래 바벨론과 페르시아 궁중의 유력자의 위치에 오른 다니엘은 여호와의 계획을 보게 되었다. 수많은 상징과 예언들이 상세히 묘사되어 흥미롭지만 해석은 그만큼 까다롭고 어렵다.

소년시절 다니엘과 함께 잡혀간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는 바벨론 왕궁에서 이방인들의 문화와 언어를 배웠다. 율법을 어기지 않기 위해 부정한 고기와 포도주 대신 채소와 물만 먹었으나 포동포동 살이 올랐다. 여호와의 가호로 잘 자라난 그들은 지혜롭고 총명했다.

느부갓네살이 꿈을 꾸었다. 수많은 바벨론의 예언자들은 꿈의 내용을 말해주면 해석하겠다고 말했으나 왕은 마음에 들지 않았다. 진정한 예언자라면 꿈의 내용까지 맞춰야 할 것이다. 거듭되는 요구에도 만족할만한 답변을 얻지 못한 왕은 모든 예언자들을 죽이라는 명령을 내렸다. 그 때 요셉이 파라오의 꿈을 해석했던 것처럼 다니엘이 나타나 느부갓네살 왕의 꿈을 해석했다. 황금으로 된 머리, 은으로 된 가슴과 두팔, 청동으로 된 배와 넓적다리, 쇠로 된 종아리와 쇠와 진흙으로 된 발을 가진 우상이 있었다. 큰 돌이 굴러와 우상을 쳐서 먼지처럼 날려버렸다. 다니엘은 순서대로 바벨론, 메디아, 페르시아, 그리스 제국을 뜻하며, 큰 돌 이스라엘이 결국 그들을 물리칠 것이라 풀었다. 다니엘에게 큰 상이 내렸다.

왕은 경고를 듣지 않고 금으로 신상을 만들어 모든 민족에게 섬길 것을 강요했다. 다니엘의 세 친구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가 거부하자 왕은 불가마에 넣어 태워죽일 것을 명했다. 여호와는 천사를 보내 그들을 구해내는 대신 집행자를 불태워 죽였다. 왕은 유다 백성의 여호와 숭배를 허용했다.

왕이 또 다른 꿈을 꾸었다. 큰 나무가 모든 생물을 먹여살리고 있었다. 나무가 하늘에 닿을 만큼 자라자 한 거룩한 자가 나무를 베고 그루터기만 남겨놓았다. 그루터기는 칠 년동안 이슬을 맞으며 황폐한 시기를 보내다가 마침내 지극히 높으신 이의 뜻을 알게 되었다. 이번에도 다니엘이 꿈을 해석했다. 그 나무는 느부갓네살 왕을 뜻하는데 왕의 오만함 때문에 여호와는 그를 미치게 할 것이다. 미친 왕은 칠 년동안 광야를 헤매다가 여호와의 뜻을 깨닫게 될 것이다. 다니엘의 해석대로 모든 것이 이루어졌다. 그제서야 왕은 여호와를 찬양하고 경배했다.

다니엘도 꿈을 꾸었다. 네 짐승이 바다에 나와 여호와의 심판을 받는 모습을 보았다. 이번에는 천사가 꿈을 해석했다. 사자는 바벨론, 곰은 메디아, 표범은 페르시아, 넷째 짐승은 그리스를 뜻하며 그는 여호와가 보내신 인자께서 심판할 것이다. 다니엘이 또 다른 꿈을 꾸었다. 두 뿔을 가진 숫양을 서쪽에서 온 숫염소가 물리쳤다. 숫염소에게는 큰 뿔이 하나 있었는데 그것이 꺾이고 네 뿔이 돋았다. 네 뿔 중 하나에서 작은 뿔 하나가 돋아 커지더니 여호와에 대적하여 예루살렘에서 제사를 없애고 성소를 헐었다. 이번에는 가브리엘 천사가 꿈을 해석했다. 두 뿔을 가진 숫양은 메디아-페르시아 제국인데 숫염소의 큰 뿔, 즉 그리스 제국의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그들을 정복할 것이다. 알렉산드로스 제국은 네 명의 후계자들에게 나뉠 것이다. 안티오코스 4세 에피파네스가 등장해 예루살렘을 핍박할 것이지만 결국에는 자멸할 것이다.

느부갓네살의 손자 벨사살이 연회를 열었다. 예루살렘에서 탈취해 온 성전의 그릇과 잔을 꺼내 먹고 마셨다. 그 때 사람의 손가락이 나타나 벽에 글씨를 썼다. 놀란 왕은 글씨를 읽고 해석해줄 사람을 찾았다. 오직 다니엘만이 가능했다. 다니엘은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이라고 읽고 ‘메네’는 하나님이 이미 왕의 나라의 시대를 세어서 그것을 끝나게 하셨다는 뜻이며, ‘데겔’은 왕을 저울에 달아 보니 부족함이 보였다는 뜻이며, ‘베레스(우바르신)’는 왕의 나라가 나뉘어서 메디아와 페르시아 사람에게 넘겨질 것이다라는 뜻이라고 말했다. 벨사살은 다니엘에게 벼슬을 내렸고 그 날 밤에 살해당했다. 바벨론의 멸망이 이르렀다.

바벨론을 정복한 페르시아는 제국을 통치하기 위해 관료들을 뽑았다. 다리우스 왕은 다니엘의 명성을 듣고 전국을 다스리는 총독으로 삼고 싶었다. 다니엘을 시기하는 자들은 왕에게 “삽십일 동안에 누구든지 왕 외의 어떤 신에게나 사람에게 무엇을 구하면 사자 굴에 던져 넣기로 한” 금령을 내리도록 했다. 다니엘은 이것을 알고도 여느 때처럼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릅을 꿇고 기도”했다. 다니엘을 시기하는 자들이 이 모습을 왕에게 알렸고 다니엘은 사자 굴에 던져졌다. 여호와는 천사를 보내 사자의 입을 막았다. 왕이 굴을 열자 다니엘은 무사했다. 왕은 다니엘을 참소한 자들과 그들의 처자를 사자 굴에 던졌다. “그들이 굴 바닥에 닿기도 전에 사자들이 곧 그들을 움켜서 그 뼈까지도 부서뜨렸다.” 다리우스 왕 역시 유다 백성들의 여호와 숭배를 허용했다.

다니엘은 예루살렘의 황폐함이 칠십 년만에 그칠 것이라는 예레미야의 예언을 읽고 기도했다. 가브리엘 천사가 나타나 그 때를 말하고 기름 부음 받은 자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미카엘 천사도 나타나 페르시아의 세 왕, 알렉산드로스 대왕, 그의 네 후계자, 시리아에 세워진 셀레우코스 왕조와 이집트에 세워진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대립과 로마의 중재(B.C.190년 마그네시아 전투, 로마장군 스키피오 아시아티쿠스가 안티오코스 3세에 승리, B.C.168년 로마 부사령관 포필리우스 라에나스, 안티오코스 4세에게 철군 요구), 안티오코스 4세의 예루살렘 핍박을 상세히 보여주었다. 여호와의 날에 전쟁이 있을 것이며 그 때에 여호와의 책에 기록된 모든 자, 즉 죽은 자가 부활해 산자와 영생할 것이다. 다니엘도 영생할 것이다. 천사는 안티오코스 4세의 예루살렘 통치기가 끝나기 전에 심판이 있을 것이라 말했지만 실제로 종말은 이르지 않았다.

<차례>
<1-6장>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이 바벨론에서 자신들이 참됨을 입증하다
1:1-21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이 바벨론 왕궁에서 교육받다
2:1-49 네 강대국에 대한 느부갓네살의 꿈
3:1-30 풀무 속의 세사람
4:1-37 미치광이가 되었던 느부갓네살
5:1-31 벨사살의 잔치
6:1-28 사자 굴의 다니엘
<7-12장> 세상 나라들과 하나님 나라에 대한 다니엘의 여러 환상
7:1-28 네 짐승과 인자에 대한 다니엘의 환상
8:1-26 숫양과 숫염소에 대한 다니엘의 환상
9:1-27 다니엘의 참회 기도와 70년의 비밀
10:1-12:4 마지막 계시를 받을 준비와 받음, 또 책의 인봉
12:5-13 맹세하는 천사와 더 자세한 정보는 얻지 못하는 다니엘


관주해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 대(大) 단본 색인 - 10점
대한성서공회 편집부 엮음/대한성서공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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