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 바룩(Baruch). 책.

<바룩서>는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던 유다 백성들을 위한 바룩의 기도와 예레미야의 편지로 이루어져 있다. B.C.583년 포로 생활이 어느덧 5년 째에 접어들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포로 생활로 여호와를 믿던 유다 백성들마저도 여호와를 원망하고 있었다.

바룩은 여호야긴(여콘야, 재위598-597) 왕과 함께 잡혀온 유다 백성들을 모아 여호와의 구원의 말씀을 전했다. 그는 직접 계시를 받지 못해, 선대 예언자들의 말씀을 인용했다. 예레미야를 비롯한 예언자들은 여호와가 유다 백성들 자신의 죄로 말미암아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을 도구로 삼아 그들을 심판할 것이며, 심판을 거스르는 어떤 행동도 무력할 것이니 속죄의 기간 동안 저항 없이 바벨론 왕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실제로 심판이 일어나자 많은 유다 백성들이 저항하다 죽어갔다. 칼과 굶주림, 전염병으로 예루살렘 전역이 황폐해졌다. “어떤 사람은 제 아들의 살을, 또 어떤 사람은 제 딸의 살을 먹기까지” 하였다.

유다 백성은 스스로의 죄 때문에 심판을 받았다. 심판이 계속된다고 여호와를 원망할 것이 아니라, 구원을 앞당기기 위해 그들의 죄를 진심으로 참회하고 마음을 돌이켜 여호와께 구원을 요청해야 한다. 에게 말했던 것처럼 “모든 것을 보시는 그분만이 슬기를 아시고 당신의 지식으로 그것을 찾아내”시기 때문이다. 지혜가 드높다 스스로 말하던 테만 사람들도 결국에는 지혜의 길을 깨치지 못하고 사라졌다. 그들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는 것을 몰랐던 것이다. 그들이 “하느님의 길을 걸었더라면” 영원히 평화롭게 살았을 것이다. 유다 백성에게 지혜의 길은 “주님의 명령에 따라” 걷는 것 뿐이다.

예레미야는 예루살렘이 멸망하리라는 여호와의 말씀을 전했다. 오랜 세월 예언은 실현되지 않았다. 그러자 적대자들은 그를 거짓 선지자로 핍박하고 죽이려 했다. 그가 진정으로 원했던 것은 그가 핍박받더라도 유다 백성들이 마음을 돌이켜 심판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었다. 그러나 심판은 일어났고 바벨론이 예루살렘을 파괴하고 포로들을 잡아갔다. 그는 참된 예언자가 되었다. 그는 다시 한 번 바벨론에 잡혀간 유다 백성들에게 여호와의 구원의 말씀을 편지로 적어 보냈다. 그는 유다 백성들이 칠십 년동안 포로 생활을 하고서야 예루살렘으로 돌아올 수 있으리라 예언했다. 하지만 그들이 우상을 숭배하면 할수록 포로 생활은 길어질 것이다.

예레미야는 이렇게 썼다. 바벨론에서는 나무를 깎아 금과 은을 입혀 우상을 만든다. 이방 민족들은 이것을 극진히 섬기고 제물을 바친다. 우상은 사람이 손으로 만든 것으로 스스로 눈에 먼지가 앉는 것도, 짐승들이 올라가 앉는 것도, 불에 거슬리는 것도 막지 못한다. 제물을 바치는 사람을 죽음에서 구해 내지도 못하고, 약자를 강자에게서 빼내지도 못한다. 눈먼 사람의 시력을 되돌리지도 못하고, 곤경에 처한 사람을 빼내지도 못한다. 과부에게 자선을 베풀지도 못하고, 고아를 잘 돌보아 주지도 못한다.” 이런 우상을 만드느니 쓸모 있는 그릇을 만들고, 집의 문을 만들고, 궁전의 기둥을 만드는 것이 낫다. 예레미야와 같은 이유로 다니엘은 벨과 용을 직접 파괴하고 죽였다.

<차례>
1:1-14 서문
<1:15-3:8> 참회 기도
1:15-2:10 고백
2:11-3:8 기도
<3:9-4:4> 지혜에 관한 명상
3:9-14 권고
3:15-31 가까이 갈 수 없는 지혜
3:32-4:1 하느님만이 슬기를 아시고 그것을 이스라엘에게 주신다
4:2-4        권고
<4:5-5:9> 예루살렘을 위한 권고와 위로
4:5-29 유배자들에게 보내는 권고
4:30-5:9 예루살렘에 대한 위로
6:1-72 예레미야의 편지


핑백

  • 항상 깨어있어라. : 성경. 2011-10-16 16:28:57 #

    ... ,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lt;구약외경&gt;수산나, 벨과 용, 토빗, 유딧, 마카베오상.하, 바룩(예레미야의 편지), 모세의 노래, 솔로몬의 지혜, 시락의 지혜, 솔로몬의 시편, 에스드라 I &lt;신약&gt;복음서 및 역사서 : 마태복음, 마가복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구글웹로그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