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 갈라디아서(Galatians). 책.

구약의 시대에서 신약의 시대로 넘어간다. 마카베오의 반란이 그리스에 의해 진압되었고 뒤를 이은 하스몬 왕조도 로마에 의해 끝을 맺었다. 유다 왕국은 그리스 제국의 식민지에서, 로마 제국의 식민지로 바뀌었다. 예수가 태어나 사랑의 말씀을 전하다 십자가에 못박혀 죽었다. 사도들이 살아남아 예수의 말씀을 전했다. 유대인들은 여전히 로마의 압제를 투쟁으로 해결하려 했지만, 예수를 믿는 무리들은 지상의 투쟁에 관심이 없었다. 그들은 심판의 날을 기다릴 뿐이었다. 바울은 이런 무리들을 누구보다 열심히 박해했다. 하지만 계시를 받고 마음을 바꾼 이후에는 누구보다 열심히 예수의 말씀을 전했다.

4대복음서보다 바울 서한이 먼저 쓰여졌다. 바울은 예수의 말씀에 대해 듣기만 했을 뿐 복음서를 읽지는 못했다. 바울에게는 예수의 생애보다 예수의 말씀이 중요했다. 종말을 앞둔 시기에 복음서를 쓰는 것보다 전도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는 이방 교회들에 편지를 썼다. <갈라디아서>는 AD 48년까지 성립연대가 올라가는 바울 서한 중 가장 빠른 서한으로 추정된다. 당시는 칼리굴라의 삼촌인 클라우디우스(재위 41-54)가 제국을 통치하고 있었다. 예수는 이미 승천했고 예수의 말씀을 직접 들었던 사도들이 살아남아 복음을 전하고 있었다. 사도들도, 신자들도 대부분 유대인들이었다.

갈라디아는 바울이 태어난 다소(Tarsus)에서 멀지 않은 지역이었다. 그곳에 이방인 교회가 세워지자 유대인 기독교도들과의 세력 다툼이 벌어졌다. 유대인 기독교들은 예수를 예언의 성취로 이해했다. 그들은 여전히 율법을 중시했고 이방인을 배척했다. 이방인들이 기독교도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울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 그는 예수를 직접 만나 말씀을 전해듣지는 못했지만, 다마스커스로 가는 길에 계시를 받았다. 그가 전하는 말은 악마의 말이 아니라 예수의 말이었다. 베드로, 야고보 등 사도들도 그의 말을 신뢰했다. 베드로는 할례받은 자들의 사도요, 바울은 할례받지 않은 자들의 사도였다. 어떻게 감히 유대인 기독교도들이 이방인들에게 율법을 강요할 수 있단 말인가?

바울은 아브라함이 육체를 통해서는 하갈에게서 이스마엘을 얻었지만, 믿음을 통해서는 사라에게서 이삭을 얻었다고 말했다. 할례라는 육체의 훼손을 통해서 얻는 것은 여호와를, 예수를 향한 믿음을 통해서 얻는 것에 비할 수 없다. 율법에 얽매이는 것은 노예의 길이며, 예수를 믿는 것만이 자유의 길이다. 예수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위하여” 십자가에 못박혔다. 그 때 율법을 믿는 종교에서, 그리스도를 믿는 종교로 바뀌었다. 그는 우리의 죄를 대신해 죽었고 우리에게는 더 이상 원죄가 없다. 할례를 하고  안하고, 유대인이고 이방인이고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새로운 약속이 맺어졌기 때문에 모세가 전한 율법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우리가 해야 할 것은 예수가 우리 속에, 우리와 함께 한다는 것을 믿고, 이웃끼리 사랑하는 것이다. 바울은 이방인들에게 예수의 말씀을 전하기 위해 예수가 행한 이적을 말하지 않았다. 아마도 그는 예수의 십자가 대속, 부활, 승천, 재림을 말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거나, 예수의 이적에 대한 이야기를 몰랐을 것이다.

<차례>
<1-2장> 율법에서 자유로운 복음 선포의 기원과 승인
1:1-5 편지 서두
1:6-10 복음의 왜곡에 대항하다
1:11-24 바울이 사도로 부르심을 받다
2:1-10 바울이 다른 사도들을 통하여 인정받다
2:11-21 안디옥에서 바울이 베드로와 대결하다
<3:1-5:12> 율법과 복음의 관계
3:1-14 믿음에서 오는 의
3:15-29 약속과 율법
4:1-7 그리스도를 통하여 율법으로부터 자유를 얻다
4:8-20 율법주의로의 타락에 대한 경고
4:21-31 종살이와 자유
5:1-12 그리스도냐 율법이냐
<5:13-6:18> 그리스도교의 자유의 의미에 대하여
5:13-24 성령 안에서의 삶
5:25-6:10 형제애에 대한 권고
6:11-17 자필로 쓴 서신의 결미


관주해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대(大) - 단본 무색인 (NKGO88) - 10점
대한성서공회 편집부 엮음/대한성서공회

핑백

  • 항상 깨어있어라. : 성경. 2011-11-02 16:35:12 #

    ... 몬의 시편, 에스드라 I &lt;신약&gt;복음서 및 역사서 :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바울서신 : 로마서, 고린도전서.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후서, 디모데전서.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공동서신 : 야고보서, 베드로전서.후서, 요한일서.이서.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구글웹로그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