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은 제물로 이삭을 바쳤나, 이스마엘을 바쳤나? 메모.

2011년 11월 6일부터 8일까지 이슬람 문화권에서는 이드 알아드하(Eid al-Adha) 축제가 한창이다. 이드 알아드하는 하나님(알라/여호와)이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 대신 양을 희생시킨 날을 기념하는 축제일이다. 유대교와 기독교에서는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바치려고 했다고 말하지만, 이슬람교에서는 아브라함이 아들 이스마엘을 바치려고 했다고 말한다. 이 주장의 근거는 무엇일까?

성경에는 이렇게 적혀있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창세기 22:2)

이슬람교는 '독자'라는 말에 주목한다. 이삭이 태어났을 때는 이미 형 이스마엘이 있었기 때문에 이삭은 '독자'가 될 수 없다. 따라서 '독자'는 이스마엘일 수 밖에 없고, 아브라함이 번제를 드릴려고 했던 아들은 이삭이 아니라 이스마엘이라는 것이다. 물론 기독교에서는 창세기 21장에 하갈과 이스마엘을 광야로 쫓아내는 내용이 들어있기 때문에, 번제를 드릴 당시에는 아들 이삭 밖에 없었다고 말한다. 따라서 이삭은 '독자'가 맞다는 것이다.

꾸란에는 이렇게 적혀있다.

"아들의 나이가 그와 함께 일할 나이에 이르렀을 때 그가 말하길 내 아들아 너를 제단에 올리라는 명령을 내가 꿈에서 보았노라 너의 생각이 어떤지 알고 싶구나 라고 하니 아들이 말하길 아버지 당신께서 명령받은 대로 하옵소서 하나님께서 인내하는 종으로부터 원하신다면 당신께서 저를 발견할 것입니다 하였더라 그 둘이서 하나님께 순종하고 그는 그로 하여금 그의 이마를 숙이도록 했을 때 하나님은 그를 불러 아브라함아 그대는 이미 그 꿈을 이행하였노라 하나님은 이렇듯 선을 행하는 자들에게 보상을 내리리라 실로 이것은 분명한 하나의 시험이었나니 하나님은 훌륭한 희생으로 그를 대신하였노라"(꾸란 37:102-107)

"하나님은 그에게 의로운 자 중에 있을 한 예언자 이삭의 소식을 주어"(꾸란 37:112)

아브라함이 아들 이스마엘을 바치라는 명령에 순종하자 그 후에 하나님이 이삭을 상으로 주었다는 것이다.

유대교와 기독교에서 이삭은 야곱의 아버지다. 야곱은 이스라엘과 유대 민족의 선조로 여겨진다. 마찬가지로 이슬람교에서 이스마엘은 아랍 민족의 선조로 여겨진다. 이슬람교의 창시자인 예언자 무하마드는 이스마엘의 자손이다. 새로 종교를 창시한 입장에서 선조의 신성함은 중요한 문제였다. 무하마드는 계시를 받았을 것이다. '아브라함이 바친 '독자'는 이삭이 아니라 이스마엘이다. 너희는 이스마엘의 자손이며, 하느님의 축복을 받은 자손이다.' 창세기에서도 하갈과 이스마엘은 광야로 쫓겨났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먹여살리고 그들에게서 한 민족이 이루어질 것을 약속했다.

이것이 이슬람교에서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보다 이스마엘을 존경하고, 그 대신 양을 희생시킨 날을 크게 기념하는 이유다. 사실 아브라함이 누구를 바쳤는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3개의 큰 종교에서 어떻게 차이가 나게 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서로를 알아가는 것이 갈등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덧글

  • 빌레몬 2013/10/19 11:07 # 삭제 답글

    독자의 의미는 하나밖에 없는 아들입니다. 그리고 그가 독자 이스마엘이 아닌 독자 이삭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스마엘을 칭하려면 맏아들이라고 해야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독자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이는 이삭이 정실 사라에서 난 유일한 아들이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이스마엘의 어머니 하갈은 사라의 몸종으로서, 사라가 아이를 낳지 못하자 자신의 몸종을 통해 난 아브라함의 아들입니다. 고로 이스마엘은 첩의 소생이고, 사라에게서 난 이삭은 정실의 소생입니다. 그가 예수 그리스도 족보의 선조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기독교의 견해입니다. 이슬람의 주장만 씌여져 있길래, 읽는 분들로 하여금 다양한 견해를 보실 수 있도록 댓글 남기고 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십시요.
  • 너를 제단올리라. 2014/07/07 21:04 # 삭제 답글

    첩이니 정실이니 진골, 성골을 따지기전에...
    게네들 백인들로 선조가 다르고 피부도 다른데 과연 한국의 신앙이 될수있을까나?
    그럼 한국의 단군신화에 나오는 곰, 호랑이에 나오는 선조로서 쑥, 마늘 만 먹고 사람이 되어 현재 김치, 고추장, 마늘 민족이 되었나보군...
    아브라함이 이삭, 이스마엘 누구를 바쳤는지는 관심없다.
    허나 지내들끼리 못잡아 먹어 싸우는지 이유는 알아야 하기에 3개의 큰 종교에서 어떻게 차이가 나게 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 에스더 2015/08/22 01:31 # 삭제 답글

    성경에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한국에 이슬람이 정말 많나보네요
    글이 전부 이슬람 내용이네요 ㅠㅠ
  • ㅉㅉㅉ 2015/08/28 11:11 # 삭제 답글

    여기다가 성경에 이삭이라고 나온다고 댓글 다는 분은 뭔가요? 성경이 무슨 하늘에서 떨어진..절대 반지라도 되는줄 아시나? 기독교에선 이삭 이라고 나온다고 하잔아요...성경이 기독교 이고요...무슨 말인지 몰라요? 혹시 유태인이요? 외국인인가? 한글 인제 읽을줄 아는? ㅉㅉㅉ
  • 야히야 2016/06/12 10:26 # 삭제 답글

    꾸란에 적혀 있는 내용을 보니, 아들이라고만 되어 있지, 누구인지는 안나와 있내요.
    이슬람 학자들에 따라서 이 아들이 누구인지 다른 견해를 보이는데, 이슬람 초기 무슬림 학자로 매우 유명한 알타바리는 꾸란의 그 아브라함의 아들이 "이삭"이라고 자신의 견해를 밝혔답니다.
댓글 입력 영역

구글웹로그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