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 고린도전서(Corinthians). 책.

바울은 2차 전도여행 동안 아테네에서 코린토스(고린도)로 건너와 1년 반 동안 체류하면서 교회를 하나 세웠다. 바울이 3차 전도여행 동안 에페소스(에베소)에 체류하고 있을 때 코린토스 교회의 대표단이 도착했다. 바울은 그들에게서 코린토스 교회 소식을 듣고 각종 문제에 대해 답변했다.

코린토스는 그리스 본토(아테네)와 펠로폰네소스 반도(스파르타)를 연결하는 곳에 위치해 있다. 그리스 철학은 논리를 중시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스인들에게 예수는 증명할 수 없는, 알 수 없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을 위해 죽어간 어리석은 자였다. 그리스의 유대인들에게 예수는 패배자일 뿐 다윗 같은 메시아가 아니었다. 바울은 그들을 말과 지혜로 설득할 수가 없었다. 높은 수준의 그리스 문화를 습득했던 바울 자신이 한 순간에 설득당했던 것처럼 오로지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믿게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는 그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의 지혜보다 지혜롭다고 말했다.

코린토스 교회에 사람들이 모이자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했다. 신도들이 바울, 아볼로, 게바(베드로), 예수를 지지하는 분파로 나뉘었다.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 흔히 일어나는 권력 다툼이었다. 바울은 그들 모두가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예수에 속한 형제들라고 잘라 말해 분쟁을 진화했다. 자기 아버지의 아내와 동거하는 아들은 공동체에서 쫓아내야 했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질 수도 있기 때문이었다. 신도 사이의 일은 이교도 법정이 아니라 공동체 내에서 해결하는 것이 낫다. 그들은 형제 사이며, 예수에게서 모든 것을 받았으니 법정 공방을 통해 새롭게 쟁취할 것이 없다. 불의를 가하는 것보다 불의를 당하는 것이, 속이는 것보다 속는 것이 낫다. 창녀와 관계하는 것을 대수롭게 생각하는데 신도들의 몸은 성령이 계신 성전이다. 그곳을 더럽히는 것은 죄를 범하는 것이다.

결혼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 바울은 심판의 날이 임박했으니 현재 상태처럼 지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이 독신이기 때문에 홀로 지내는 것을 권했다. 하지만 자기처럼 절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정욕에 이끌려 다니는 것보다는 결혼하는 것이 낫다. “결혼하는 자도 잘하거니와 결혼하지 아니하는 자는 더 잘하는 것이다.” 홀로 지내는 사람은 결혼한 사람보다 주를 기쁘게 할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코린토스에서 그리스 신들에게 바쳐지는 제사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었다. 제사 후에 고기들이 시장으로 팔려나왔고 신도들은 그것을 사먹을 수 밖에 없었지만 늘 꺼림칙함을 갖고 있었다. 바울은 고기를 먹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지만, 우상을 숭배하고 예수를 업신여기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행위보다는 양심이 중요하다.

바울은 너울을 쓰지 않고 예배를 보는 여자들을 비판했다. “남자의 머리는 예수요 여자의 머리는 남자”기 때문에 남자는 너울을 쓸 필요가 없고 여자는 너울을 꼭 써야 한다는 것이다. 바울은 예배 후 재산에 따라 유복한 이들이 먼저, 가난한 이들이 나중에 먹는 공동식사를 비판했다. 공동식사는 육체의 허기를 채우는 행위가 아니므로 순서를 나누지 말고 함께 해야 한다.

신도들은 성령의 은사에 많은 관심이 있었다. 어떤 사람은 병을 고치고, 예언을 하고, 방언으로 말했다. 그들에게 이런 사람들은 성령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바울은 이들 은사들이 종류는 다양하지만 오직 한 분 성령을 통해서 나타나는 것이라 말했다. 방언으로 말하는 자들보다 예언하는 자들이 더 많은 덕을 쌓는 것이라 말했다. 방언은 하나님만 알아듣지만 예언은 많은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바울은 스스로 성령이 임하였다는 것을 믿고서 자만한 자들을 경멸했다. 그들은 방언으로 말하고 예언하는 능력을 가졌으며 탁월한 지식과 굳건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들 자신만을 위해서 그것을 사용했다. 바울은 타인에 대한 사랑이 없는 어떠한 능력도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그가 생각하기에 믿음, 소망, 사랑 가운데 제일은 사랑이었다. 하나님의 본질은 사랑이다.

코린토스 사람들답게 죽은 사람들이 부활한다는 이야기에 의심이 많았다. 사실 바울도 그것을 증명할 수 없었다. 그가 내세울 수 있었던 건 사도들에게 들었던 얘기와 그의 체험 뿐이었다. 예수는 우리 죄를 위하여 죽었고 사흘 만에 되살아나 게바(베드로), 열두 제자, 오백여 형제, 야고보, 모든 사도, 바울에게 나타났다. 예수가 다시 오는 날 사람들은 육의 몸을 버리고 영의 몸으로 갈아입게 될 것이고, 세상에서 죽음은 사라질 것이다.

<차례>
<1:1-9> 서두
1:1-3 편지의 서두와 인사말
1:4-9 하나님의 풍성한 선물에 대한 감사
<1:10-4:21> 분파 작용과 개인 숭배
1:10-17 공동체 안의 분열
1:18-31 세상의 지혜는 하나님 앞에서 어리석음이다
2:1-5 십자가에 달리신 분에 관한 사도의 설교
2:6-16 하나님의 지혜에 관하여
3:1-4 고린도인들의 미성숙
3:5-17 하나님의 동역자
3:18-23 자랑할 근거가 없다
4:1-5 심판할 아무 권리도 없다
4:6-13 고린도인의 교만
4:14-21 고린도 교회 공동체의 아버지인 바울
<5-6장> 공동체 안의 중대한 비행들
5:1-13 음행한 자들의 추방
6:1-11 그리스도인들 사이의 소송 사건
6:12-20 성령의 전
<7장> 결혼과 독신에 대하여
7:1-9 결혼에서 함께 사는 삶
7:10-16 이혼과 믿지 않는 사람과의 결혼
7:17-24 하나님의 부르심과 부르심을 받은 사람의 신분
7:25-38 결혼하지 않은 사람들에 관하여
7:39-40 과부에 관하여
<8:1-11:1> 우상의 제물에 관련된 물음에 대하여
8:1-13 우상의 제물을 먹는 문제
9:1-26 사도의 권리와 자유
10:1-13 이스라엘의 경고적 실례
10:14-22 성만찬과 우상 숭배의 불일치
10:23-11:1 양심을 고려함
<11:2-34> 예배에서 벌어지는 불미스러운 일들
11:2-34 예배 자리의 여자
<12-14장> 성령의 은사에 대하여
12:1-11 많은 은사 - 한 분 성령
12:12-31 많은 지체 - 한 몸
13:1-13 사랑의 찬가
14:1-40 방언과 예언
<15장> 죽은 사람들의 부활에 대하여
15:1-11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증언
15:12-19 죽은 자의 부활을 부정하는 데 대한 반론
15:20-28 그리스도는 부활하셨다
15:29-34 부활의 삶
15:35-49 부활 때에 가질 새 몸
15:50-58 믿는 사람들의 변모와 죽음을 정복하는 승리
<16장> 통보 사항과 편지 결미
16:1-4
16:5-12 여행 계획
16:13-24 권고와 인사말


관주해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대(大) - 단본 무색인 (NKGO88) - 10점
대한성서공회 편집부 엮음/대한성서공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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